스위시 만들기의 여러가지
★ 작품을 만드는 일반적인 순서
☞ 작품 만드는 순서
* Insert image(object불러 오기)
* Align(스테이지에 정열)
* 무비 효과(Effect) 넣기
* 설명 글 넣기
* 제목, 음악, 액자등
* Test in player(미리보기 확인)
* 저장(aaa.swi, aaa.swf, aaa.html)
* 서버에 전송 → e-mail, Homepage등에 전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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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그림 넣고 Move효과를 주고 설명 글 넣기
설정: movie=600*400
(그림 넣기)
가.그림 aa2.jpg,삽입→Align→Stage→Make same→Align left→Align right
나.1frame에 우 마우스→Slide in from left→effect 더불클릭→Setting창→Duration 30→미리보기→close
다.50frame에 우 마우스→Slide out to right→effect 더불클릭→Setting창→Duration 30→미리보기→close
라.그림 a2.jpg,삽입→Align→Stage→Make same→Align left→Align right
마.50frameframe→Slide in from left→effect 더불클릭→Setting창→Duration 30→미리보기→close
바.100frame에 우 마우스→Slide out to right→effect 더불클릭→Setting창→Duration 30→미리보기→close
(글 넣기)
가.T삽입→입력 "러시아 여름궁전" →서울들국화,크기 36,색 red
나.20frame에 우 마우스→Slide In From Top(15)→close
다.50frame에 우 마우스→Slide Out To Bottom Right(15)→close
라.T삽입→입력"애집트 스핑크스"→서울들국화,크기 36,색 red
마.65frame에 우 마우스→Slide In From Bottom Left(15)→close
바.100frame에 우 마우스→Slide Out To Top Right(15)→clo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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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투명효과(Alpha) 내기: 세 가지 방법이 있다. ☞3.투명효과 alpha1.swf
가. (1방법): Move 효과에 의한 방법
이동하는 Object를 투명화하기
* 1//Move(50)/Effect 더불클릭/move setting창 열림/Alpha→fade to alpha 40/ Object를 목표지까지 이동 /close//50
※ alpha값이 “100” 이면 원색, “0” 이면 완전투명,
* Play test
나. (2방법): Transform 효과에 의한 방법
Object를 선택
*1//core effect/transform(50)/end에 책크/scale→start 100(원래 200으로 설정되어있음)/Alpha→start 100% →end 40%/close//50
다. (3방법): Tint panel에 의한 방법
Object를 선택
* 1//move(50)Object를 이동//50
* 우측 Tint panel 클릭/Alpha→Custom, A→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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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돌리기(Angle) ☞ angle.swf, angle-text.swf 5.회전효과, angle-round.html
가. move 효과로 좌우 회전
* 1//move(60)motion텝 / X angle→Rotate cw by→360(반대는 ccw360)/close//60
나. core effect로 좌우 회전
* 1//core effect(60)/3D spin/transform/x spin start 0(원래 90으로 되어있음) → z spin 360/close//60
다. 수직 회전
* 1//Core Effects/3D Spin(60)/x spin→start 0(원래 90으로 되어있음)→ x spin 360/close//60
라. 수평 회전
* Core Effects/3D Spin(60)/x spin→0, y spin→ start 0,→ y spin 360 / close//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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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Move방향 바꾸기 (아래 그림 좌)
방향 바꾸기 회전하기
(방향 바꾸기)
* 바탕 그림 들판을 삽입→Align→Stage→Make same→Align left, right
* 나르는 개체(독수리)를 삽입 화면의 좌상에 위치, Transform→Anchor point Center
* 60frame//더불클릭, 독수리 주위에 적색 조절점 생김/마우스 드랙으로 독수리 좌로 이동//60
* 61//place//61
* 독수리 위 클릭→Transform→Flipp horizontal(180º방향 바꾸기)
* 61frame을 클릭→Rotate툴을 이용 둑수리의 고개를 아래로 숙인다.
* 75//move(30)/마우스 드랙으로 독수리 우하로 이동/close//104
* 130//place//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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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회전하기(위 그림 우)
* 그림 불러오기: 1.코스모스 2.그름 3.헬기
* Out line 밑에서부터 그름, 코스모스, 헬기의 순으로 정열
* 3개의 개체 정열
코스모스와 구름은 마우스로 정열, 헬기는 크기를 적당히 줄이고 화면 좌 밖으로 위치 구름은 Tint패널에서 Alpha 70%으로
* 헬기의 공중 회전은 Outline에서 헬기를 선택→Motion path클릭하여 →헬기의 회전 경로의 기점을 클릭(헬기 가 회전 하지 않은체 부자유스럽게 돈다)→Timeline의 각 Effect의 Setting창을 열고→ Orient to path와 Overridge angle setting의 앞에 책크→Test play하면 헬기가 예제와 같이 제대로 도는 것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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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그림자 글 만들기, Copy object , Copy effect
가. Text삽입 "인터넷박약회"라 입력
* Scene을 한번 클릭 → 인터넷박약회, 원본 선택→ 우 마우스 → Copy object
* Scene을 한번 클릭 → paste object (text가 복사되어 2개가된다.)
※가위 표와 X표 사이의 아이콘을 이용해도 된다. 좌측 것은 Copy이고 우측 것은 Paste이다
* copy된 인터넷박약회(윗것)를 선택 색깔을 red로 → 원본(아랫것)을 선택 색을 백색으로
* 마우스로 2개의 text를 겁치게 넣고→ 위치를 약간 이동하여 그림자 형성(방향키로 조정해도 됨)
* Outline에서 2개의 text를 불록→우마우스로 Grouping, Group as Sprite→Sprite의 1 프레임에 place
* Timeline에서 Sprite에 적당한 Effect를 골라서 넣는다.
나. Image에 설명 Text가 따라 다니게 하려면
* Timeline에서 Image의 effect를 전부 불록 주고 → 우 마우스 Copy effect
* 설명 Text의 Sprite에 → 같은 프레임선상에 우 마우스 → Copy effect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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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물채의 그림자 만들기 ☞ cow.swf
날뛰는 소의 물위 그림자 땅위 그림자
가. 물 위에 그림자가 비치는 날뛰는 소
(1)개울위 나무다리 그림 삽입하여 Stage에 정치
* Align패널→Stage→Make same줄의 멘 우측 아이콘→위의 Align줄의 좌측것중 한 개, 우측 것중 한 개
(2)날뛰는 소를 삽입→Transform패널→ Anchor point를 center→다리위 좌측에 위치시켜, rotate이용 다리를 건너 가는 방 향으로 각도 조정.
(3)그림자 만들기
* 날뛰는 소를 Copy object한다
* 복사된 소 선택, 우 마우스 → Transform→Flip vertical(수직으로 뒤집기)
* 뒤집은소(그림자)를 물위 다리그림자 위에 대응되는 곳으로 옮기고 각도를 다리그림자를 향하게 저정
* 그림자를 선택 → Tint패널→ Alpha → custom → A 70%
(4)원본 소에 이동 효과 주기 (원본 소와 그린자 소에게 각각 따로 이동 효과를 주어야한다. 다리와 그린자 다리의 각 도가 다 르기 때문이다)
<소를 선택하여>
* 1//place(1)//1
* 2//move(20)/close/effect끝의 21프레임의 효과조절점을 클릭/마우스로 소를 다리 우측으로 이동//21
* 22//place(1)//22
* 소를 선택→Transform→Flip Horizontal→ rotate로 방향 잡고
* 25//move(20)/close/effect끝의 44프레임의 효과조절점을 클릭/소를 원 위치로 이동//44
<그림자 소를 선택하여 위 원본소와 같은 effect를 준다. 단 복사해서는 안된다.>
* 1//place(1)//1
* 2//move(20)/close/effect끝의 21프레임의 효과조절점을 클릭/마우스로 그림자를 다리 우측으로 이동//21
* 22//place(1)//22
* 그림자 소를 선택→Transform→Flip Horizontal→ rotate로 방향 잡고
* 25//move(20)/close/effect끝의 44프레임의 효과조절점을 클릭/그림자를 원 위치로 이동//44
(5)Outline에서 소와 그림자를 불록→Grouping, Group as Sprite→Sprite의 이름을 "날뛰는소"로 부친다.
* 1//place(1)//1
나. 지상의 그림자 (위 그림 참조)
화살을 그려놓고 그림과 같이 정치
* 화살을 복사하여 하나 더 만들고 →Transform→Flip Horizontal으로 수직으로 뒤집는다
* 그림자 선택→ Transform패널→ Anchor point를 custom→ point를 마우스로 화살 그림자 끝으로 이동
* 그림자 Shape패널→색을 어두운 회색→그림자를 원본화살 밑으로 옮기고 화살 끝을 부치고 마춘다.
* 태양의 위치와 그림자의 모양을 고려 조절하기 위하여 rotate로 각도를 맞추고→ 도구 상자에서 reshape또는 resize the shape툴을 이용하여 길 게 쫍게 조정한다.
* outline에서 본체와 그림자를 같이 불록으로 묶고 → 마우스 우측 grouping → group as sprite → 이름을 화살 이라고 붙 인다.
* 화살표가 흔들리게 하려면 group as sprite한 후→ Transform패널→ Anchor point를 custom→ point를 마우 스로 두 화살 끝이 만나는 끝으로 이동시켜→ tiemline에서 좌우로 흔들리는 적당한 move를 준다.
* 1프레임에 place를 넣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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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멀리 날아가는 새(move에서 크기 조절)
가. 멀리 날아가는 새
* 동영상 새 방향잡고 화면 좌측 하단에 위치, 약간 크게
* 1//place//1
* 2//move(40)/독수리를 우상으로 이동/close//41
* 42//place/transform/flip horizontal(방향 반대로 전환)//42
* 50//move(100)/close/effect 끝 점을 클릭/새를 아주적게 보일까 말까로 줄이고/멀리 밖앝으로 드랙 이동 //149
나. 멀리서 날아오는 새
* 위의 반다로 효과 넣으면 된다. 단 같은 새가 되돌아 올 때는 place를 넣고 방향을 바꾸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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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화면위로 흘러 올라가는 글 ☞ text-올라가는.swf
* Layout의 Tool에서 네모[Rectangle]을 선택하고 스테이지의 글을 놓을 곳에 네모를 그린다.(네모 하단 선에서 글 이 나타 나고 상단 선에서 글이 살아지게 한다)
* 글꼴, 글 크기. 색상을 정하고 원하는 글을 쓴다.
* 스테이지의 글을 네모틀 아래로 이동 위치시키고, 글이 올라갈 때 네모 밖으로 나가지 않도록 크기 조절.
* 타임라인에서 move(200)주고, (글의 량에 따라서 다름) effect 막대 끝에 있는 효과 조절점에 마우스를 더블 클릭 한 후,아래에 옮겨놓은 글을 마우스로 위쪽으로 드래그 하여 글의 말미가 네모를 완전히 통과 할 때가지 끌어 올린다.
* Outline에서 네모(Shape)를 글 아래로 옮기고→글과 네모 를 같이 불록→ 우 마우스 Grouping → group as Sprite → Use bottom object as mask에 체크
* 올라가는 글의 속도가 빠르면 Duration(프레임수치)을 더 늘려 주면 속도가 느려 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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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이미지 조각내기(Breaking) ☞break.swf
주:* Regular Grid → 사각형 조각(기본형), Triangular Mesh→그물형, Random Triangles→3각형,
Random Polycons→다각형
* Column5 x Row5 →가로5개 x 세로5개
*Cascade order → 조각형성 형태
가.Outline에서 이미지위 우 마우스(Layout에서 해도된다)→Break→Break into Pieces→Break into Pieces창 이 뜬다 →위표와 같이 설정( 25 쪽으로 조각 )→ OK
나. Timeline에서 효과 넣기(예)
(1) 진입효과
* 1//Appear into position/Spin back and in(40)/Close//40
(2) 퇴출효과
* 60//Disappear from position/Explode down slowly(20)/close//80
* Test pl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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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물결 만들기 ☞ water-물결.swf
<물결 막대를 이용한 방법>
가. 바다나 호수 그림(a.jpg) 1매와, 포토샵에서 그 그림에서 물 부분만 짤라낸 그림(a-1.gif) 1매준비
나. 바다 그림(a.jpg)과 물그림(a-1.gif) 2매를 삽입(물이 위로)→ Align으로 정열
다. 새 창을 열고 물결.swi(물결막대)를 불러내고 복사(copy object)
라. 작업창에 붙여놓기(paste object) → 위치를 .swi의 저변과 물의 밑 부분이 맞도록 내린다.
마. 물결.swi에 move주기
* 1//place(1)//1
* 2//move(50)/transform패널에서/x 각도 -15(바람이 부는 방향, 물결치는 방향)/close//70
* effect막대 끝의 점, 70프레임을 클릭하여 물결.swi를 물 따라 마우스 드랙으로 아래로 끌어 내린다. 물 부분 만 덮 을 정도로.
바. 물결 막대를(swi) 내리고 물(a-1.gif)과 호수 그림(a.jpg) 사이에 위치(메위 물)
사. 물결.swi와 물a-1.gif를 같이 묶어 불록→Grouping → group as Sprite → Use bottom object as mask에 체크 한다.
아.물결의 정도는 transform패널에서 위치(X Y), 크기(W H), 비율(%), 각도 등의 수치를 어느 것이든지 하나만 약간 가감하면 물결이 친다. 그 수치는 test play하면서 경험에 의하여 결정하여야 한다.대략 각도는 .2정도, 비율은 3% 정도, 크기는 5정도, 위치는 3정도 변경 시켜보는 것이 좋다.
아. sprite를 닫고 test play,
물결.swi(물결막대)는 남이 만들어 놓은 소스를 이용하는 것이다. 남의 것을 이용하지 않고 Swishmax에서 바로 물결 막대를 만들어서 이용하면 된다.
가. 호수 이미지 aa.jpg 삽입→Align정열
나.Bezire툴로 물부분을 쩔라 낼 부분을 선택(물보다 약간 적게)→ 빨게진다
다.aa.jpg과 shape를 같이불록→Grouping→group as Shape→예→Shape패널에서 Fill,Clipped image→색이 변함.
라.Modify→Grouping→Ungroup→원색이되고 aa.jpg 2개중,위 것은 짤라낸 물부분이고, 밑의 것은 호수 원그림이다.
마.Rectangle를 선택 화면위에 물 부분을 덮어 남을 만한 네모(Shape)를 그린다.
바.Shape를 선택 modify→Break→Break into→Pieces Break→Regular Grid,Column:0,Row:20,cascade Order→ Random Speed:0 → OK
사.Outline창→Group→Ungroup→Transform패널→H를 10으로→모든shape를 불록→Group as shape→예
자.하나의 shape로 물결 막대가 되었다.나머지는 소스를 이용하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작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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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mask ☞ mask.swf
가. 바탕 그림 한 장 삽입
나. mask에 나타나게 하는 그림을 삽입
다. rectangle(네모), ellipse(원), autoshape중 어느 것이든지 좋으니 선택해서 화면에 그린다(shape).
라.위 그린 shape를 선택하여 timeline에서 move를 주되, mask로 보고 싶은 곳을 통과하면서 이동, 크기 변 화, 뒤집힘등 다양한 effect를 준다,
마. shape를 아래로(멘위에 mask로 보이는 그림, 그밑에 shape, 멘 아래 바탕 글미의 순)
바. shape와 mask에 나타나게 하는 그림을 불록으로 묶고(shape가 아래) Grouping → group as Sprite → Use bottom object as mask에 체크한다.
사. Sprite를 닫고 test pl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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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흘러가는 이미지 ☞cloud.swf
move를 w=600 h=300
가. 구름 a,jpg를 삽입(w=600,h=300),구름의 위치(X=0 Y=150, Anchor point=center left)
나. a,jpg을 2개 복사하여 으름을 구름1, 구름2, 구름3으로 부침, Outline에서 구름1이 멘 아래로
다. view를 33%로 하고 구름2선택→우 마우스→transform→Flip horizontal→transform패널→X=1200 Y=150
라. 구름3을 선택→transform패널→X=1200 Y=150(구름 3개가 긴 한개의 구름이 된다)
마. Outline에서 구름1, 구름2, 구름3을 불록으로 묶고→grouping→grouping as sprite→transform패널→ Anchor point를 Center left(자동으로 되어있음)
바. sprite선택
* 1//move(600)/setting창에서/X position, move left by 1200/close//601
사. 다시 sprite선택→grouping→grouping as sprite→이름을 흐르는구름→ 1프레임에 place를 준다.
아. test pl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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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마우스 Zooming
가.바탕 그림 aa1.jpg 삽입
나.aa2.jpg 삽입
* 1//move(20)/20프레임의 조절점 클릭/그림을 우상 모통이의 조절점을 중앙으로 드랙하여 줄이고/좌하 모통이 의 조절점을 중앙으로 밀어 올려 그림을 줄인다//20
* 30//move(20)/49프레임의 조절점 클릭/우상 모통이의 조절점을 땡겨서 원위치로/좌하 모통이의 조절점을 아 래로 땅 겨서 원 위치로//49
* 60//move(20)/79프레임의 조절점 클릭/우 중앙의 조절점을 중앙으로 드랙하여 줄이고/좌 중앙의 조절점을 중 앙으로 밀고 그림을 줄이고//79
* 90//move(20)/109프레임의 조절점 클릭/같은 요령으로 좌우로 원위치로//109
다.aa3.jpg 삽입
* 마우스로 자기 취향에 맞도록 Animation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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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이미지 짜르기
아미지 짜르가 꽃의 색갈 바꾸기
가. 원이미지 삽입
나. Brzier를 클릭→line/none, fill/solid, 색 적섹
다, 짜를 범위를 선택→shape→적색
라. 원 이미지와 shape같아 묶어→Group as shape → 아니요
마, shape패널에서- Clipped image→Clipped image→ 원색
바. Grouping-Ungroup
아. Outline에서 처음 삽입한 원이미지(멘 아래 것) 삭제.
* 스핑크스가 움직이는 것은 이미지를 짤랐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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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이미지 색갈 바꾸기
장미꽃 그림 삽입
가.Bezier툴로 장미꽃을 자른다.(방법은 15번 이미지자르기 참조.다만 15번 라항의 as shapeg할때 "아니요" 대신 "예"로 한다.)
나.장미꽃을 선택하여
*1//move(20)/setting창, color fade to 20% 하늘색/close//20
*35//move(20)/setting창, color fade to 20% 노랑색/close//54
*70//move(20)/setting창, color fade to 20% 청색/close//89
*100//move(20)/setting창, color fade to 20% 주황색/close//119
*120//move(12)/close//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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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음악 넣기
가.음악은 Scene에 넣어야한다.
* Layout Scene_1에서 Script를 열고, Guide 모드로하여
* Timeline의 Scene의 1프레임에 우클릭→sound, play sound(...)→Import→1.mp3파일을 찾아→열기→Impor 옆에 파 일 1.mp3가 기록된다.
* 1.mp3를 클릭→Sound effect가 활성화→ Sound effect클릭→시험태스트 창이 뜬다
* loop sound에 연주 회수를 기입→play→ok Swish에는 용량이 큰 mp3와 wav는 들어가지만, 용량이 적은 mid 는 들어가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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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Auto Shape
가. Swishmax에 추가된 Auto Shape 버튼에는 □(Rectangle)○(Ellpse) 이외에 ☆ ♡ ..... 등의 도형이 있다.
나. 버튼의 위치: Tools box안의 손바닥 바로 위에 있는 아이콘, 이것을 눌르면 도형들이 나타 나며, 필요 한 도형을 선택할 수 있다.
다. 사용법
* 녹색 조절점 2개짜리
5각형 도형에서 한가운데에 있는 녹색 조절점은 이 것을 누를 때마다 각이 하나씩 추가되고, 꼭지 점의 녹색 조절 점은 방 향 전환에 사용한다.
* 녹색 조절점 3개 짜리
.5각형 도형에서 한가운데에 있는 녹색 조절점은 누를 때마다 각이 하나 씩 추가, 변에 있는 녹색 조절점을 좌/우 로 회전 시키면 다양한 모양이 생긴다.
.꼭지 점의 녹색 조절점으로 방향을 전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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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저장
저장은 000.swi, 000.swf, 000.html로 저장한다. 끝